주목할 만한 국내 사진전

이강산 사진전 여인숙

사라져가는 여인숙의 뒷모습, 그 안에서 지속되는 삶
- 이강산 사진전 <여인숙>, 10월 19일부터 류가헌

다큐멘터리의 어원이 ‘증거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기록’이라는 뜻의 다큐멘트(document)이니, 허구가 아닌 현실을 다룬다는 점이 다큐멘터리의 가장 큰 특징일 것이다. 
담아내는 대상 또한 실제로 존재하는 인물이다.   

이번 전시를 여는 이강산은 스스로를 그냥 사진가라고 하지 않고 꼭 ‘다큐멘터리사진가’라고 지칭한다. 또 2007년에 시작해 6회째인 개인전의 모든 제목 앞에도 ‘휴먼다큐’를 붙임으로써 자신이 찍는 사진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는 현실 속에서 실제로 존재하는 인물을 찍음으로써 우리 사회의 어떤 진실을 기록하고 드러내는 데 자신의 본령이 있다고 믿는 사진가인 것이다. 철거민의 실상을 담은 <집>과 무명의 장인들을 기록한 <명장>, 그리고 14년 간의 촬영 끝에 이제 책과 전시로 세상에 선보이는 <여인숙>이 모두 그 믿음의 결과물이다. 

뒷골목의 전통 여인숙과 그곳을 삶의 거처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상을 담은 <여인숙>. 이강산은 2007년에 포항 구룡포의 ‘매월여인숙’을 처음 흑백 필름에 담은 뒤로, 뒷골목의 전통 여인숙들을 기록하기 위해 전국을 찾아다녔다. 대부분 이미 철거되고 그나마 남은 여인숙들도 철거 예정지로서 머지않아 사라질 낙후된 건축물이었지만, 그 속에서도 삶들이 이어지고 있었다. 여인숙의 외관만 수집하듯이 담은 것이 아니라, 아예 ‘달방’을 얻어 살면서 그 안의 삶까지를 취재하고 촬영했다. 

유난히 마음에 와닿았던 ‘대덕여인숙’의 경우는 직접 달방에서 1년을 생활하면서 밀착 촬영을 했다. 냉난방이 전혀 되지 않는 0.8평짜리 독방이었다. 그 방에서 사계절을 나는 동안, 이웃해 산 달방 사람들을 통해서 ‘인간의 존엄과 생존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었다’고 사진가는 고백한다.  

10월 19일부터 서울 종로구 청운동에 자리한 류가헌에서 열리는 이강산 사진전 <여인숙>에는 총 35점의 흑백사진들이 전시되며, 사진전문출판사 ‘눈빛’에서 새로 출간된 같은 제목의 사진집에 195점의 사진이 수록되어 선보인다. 이강산 사진집 <여인숙>은 선주문 후제작 방식의 ‘창작 후원 펀딩’을 통해 일반에 소개되었는데, 목표액을 훨씬 상회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초판이 나오기도 전에 재판까지 준비하는 전례 없는 상황이 화제가 되기도 한 사진집을 전시장에서 작가 사인본으로 만날 수 있다. 

전시 문의 : 류가헌 02-720-2010
■ 작가 소개                                                                          


이강산 

한국작가회의, 온빛다큐멘터리 회원
중앙대학교 대학원 조형예술학과 재학 중
현재 GALLERY Photo Class에서 흑백사진 작업 중
e-mail : lks5929@hanmail.net


개인전
2007년 제1회 휴먼다큐흑백사진전 <가슴으로 바라보다> GALLERY Photo Class
2012년 제2회 휴먼다큐흑백사진전 <사람들의 안부를 묻는다> GALLERY LUX 
2015년 제3회 휴먼다큐흑백사진전 <어머니뎐(傳)> GALLERY NOW
2016년 제4회 휴먼다큐흑백사진전 <나팔33꽃> 대전교육미술관
2019년 제5회 휴먼다큐흑백사진전 <명장名匠> GALLERY Photo Class
2021년 제6회 휴먼다큐흑백사진전 <여인숙> 사진위주 류가헌

그룹전
2010년 GALLERY NOW
2015년 <시인들의 사진> GALLERY INDEX 외 다수

작품집
<여인숙> 눈빛. 2021
<집-지상의 방 한 칸> 사진예술사. 2017
<섬, 육지의> 도서출판 애지. 2017 

주요 활동
2017.11~2018.2 대전문학관 기획전시 중견작가전 선정
대전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심의위원
2005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지원금 수혜
2014, 2018, 2021년 대전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금 수혜
2014, 2018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창작기금 수상 



■ 작업 노트                                                                          

극한에서 극명해지는 삶, 그 진실을 위하여
 *
‘본능을 뿌리치는 것은 불가능하다.’
나는 카메라 셔터를 누르는 동안 이 말을 종종 되새긴다. 뷰파인더를 통해 세상과 마주할 때마다 독백처럼 입에 담는다. 나와 카메라의 눈은 무엇을 바라보고 있는가. 내게 반문하면서 지금, 이 순간의 내 욕망을 낯설고 새롭게 확인한다. 문명과 인간의 이기에 내몰리는 철거재개발 현장과 전통 장터와 여인숙 뒷골목을 향하는 나의 욕망을 두리번거린다. 그것은 대개 세상이 등을 돌렸거나 선택적으로 외면당한 시공간을 오랜 세월 고집스럽게 탐색하는 욕망이다. 그렇다면 그것은 선천적 욕구인가. 아니면 후천적 욕망인가. 나는 나를 향해 의구심의 눈을 치켜뜨고 다시 반문한다.  
답은 우매할 만큼 단순명료하다. 뿌리칠 수 없는 본능이라는 생각이다. 다큐 사진가로서의 책무에 앞선 태생적 본능. 거부할 수도, 변형시킬 수도 없는 운명과도 같은 본능. 그렇게 생각한다. 나는 일제 식민지 징용에서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아 평생 오일장 장터를 떠돈 장돌림 아버지가 내 본능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을 부인하지 않는다. 철거재개발 다큐 사진집 『집-지상의 방 한 칸』에서 밝힌 것처럼 그 숙명 같은 본능을 기꺼이, 고맙게 받아들인다. 
내가 본능에 순응하며 세 가지의 휴먼다큐 프로젝트를 설정한 것은 20여 년 전이다. 철거재개발을 기록하는 ‘집’과 무명의 장인을 모시는 ‘명장名匠’,  그리고 뒷골목 생존의 거처인‘여인숙’. 흑백필름에 담은 철거 다큐와 명장 기록은 10년 이상의 작업을 마치고 다섯 차례의 전시와 사진집 발간으로 일단락을 지은 뒤 후속 작업을 지속하는 중이다. 그 둘과 오랜 시간을 동행한 세 번째 휴먼다큐 ‘여인숙’을 이제 세상으로 내보낸다.

2007년 7월 22일, 포항 구룡포의 매월여인숙을 흑백필름에 처음 담았다. 어언 14년이 지났다. 세상이 무섭게 변하면서 여인숙의 형태와 여인숙 사람들도 바뀌었다. 여인숙은 처연할 만큼 낡고 어두워졌거나 파괴와 건설로 몰라보게 둔갑했다.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떠날 만한 필연으로 떠났고 빈자리는 다른 누군가의 필연으로 채워졌다. 변하지 않은 게 있다면 여인숙의 세계는 과거 그대로 여인숙의 세계라는 사실이다. 오래전 숙박업과 매춘으로 경기가 좋던 시절, 꺼질 줄 모르던 홍등 불빛과 흥청거리던 사람들의 소음은 종적을 감추었으나 여인숙은 오늘까지 ‘여인숙’으로 오롯이 남아있다. 
자본의 망망대해, 인간의 파랑에 표류하듯 떠 있는 여인숙. 광속 질주를 하는 디지털 문명에 아랑곳하지 않고 아날로그적 정체성을 견지하는 여인숙. 마치 이 세계의 원류가 여인숙이라는 것처럼 생명이 끊길 듯하면서도 엄연히 살아 숨 쉬는 여인숙의 존재는 그 자체로 역설이 아닐 수 없다. 

*
거듭 밝히자면 사진집 『여인숙』에 실린 여인숙은 모두 전통 여인숙이다. 여인숙 간판을 뗀 월세방-달방이나 쪽방촌도 일부 포함되어 있으나 특정 관광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변형된 여인숙은 제외했다. 이 여인숙들은 대부분 이미 철거되었거나 철거 예정지로서 머지않아 사라질 낙후된 건축물이다. 나는 그곳에서 살아가는 ‘사람’을 특히 주목했다. 여인숙 실내외 풍경보다 여인숙을 생존의 공간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에 집중했다. 그런 까닭에 나는 틈틈이 여인숙에 달방을 얻어 생활했다. 그것은 여인숙 사람들을 필름에 담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그들과 같은 시공간에서 의식주를 해결하지 않고는 처음부터 불가능한 작업이기 때문이다. 
나는 특별히 ‘대덕여인숙’에서 일 년을 보냈다. 냉난방이 전혀 되지 않는 0.8평짜리 독방에서 네 계절을 견디는 동안 나는 세상이 외면한 최하층민 달방 사람들을 통해 인간의 존엄성과 생존의 가치를 새삼 깨달았다. 우리가 흔히 값싼 숙박과 매춘 공간이라는 사회적 편견으로 묶어둔 여인숙은 그 두 가지가 극명하게 드러나는 공간이다. 
여인숙 방 한 칸은 1평 내외의 좁고 어두운 세계지만 빈부와 신분과 학력의 차별이 거의 없다. 대개 달방 사람들은 일용 잡직 노동자이거나 기초생활 수급자다. 그들은 하루하루 생존을 위해 치열하다. 인력시장을 오가며 먼길을 떠나 하루 양식을 마련해오거나 그게 불가능한 사람은 하루 한두 끼를 건너뛰면서 하루살이 같은 자신의 목숨을 가까스로 연장한다. 때때로 음주와 폭력으로 갈등을 겪으며 몸과 마음이 상하기도 하지만 그것 역시 그들만의 생존 방식이기에 머잖아 화해와 격려로 서로의 상처를 보듬는다. 여인숙 밖 세계에서 횡행하는 정치적, 계급적 불공정과 불평등, 그리고 적대의 관계가 이곳 ‘0.8평의 우주’에선 무의미한 것이다.  

-사진가의 눈은 소외된 곳의 진실을 찾는 눈이어야 한다.

나를 비롯해 사진가들이 종종 입에 담는 말이다. 특별히 다큐 사진가는 그 눈을 반드시 지녀야 하며 카메라의 눈과 함께 그 진실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다큐 사진의 가치는 그 진실의 눈을 얼마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가, 진정성을 지닐 수 있는가에 따라서 깊이와 폭이 달라질 것이라고 믿는다. 나는 철거재개발 현장을 드나들거나 여인숙 달방 생활을 하는 동안 몇몇 사진가와 주변 사람들로부터 무모하다는 말을 들어왔다. 경제적, 육체적으로 고난의 길을 자초한, 시대에 부응하지 못한 처세라는 애정 어린 비판과 충고였다. 그러나 그 무모함이 아니었으면 휴먼다큐 작업은 애초부터 불가능했을 것이다. 

‘세상이 거들떠보지 않는 일에 미친다는 것은 나의 길을 제대로 걷고 있다는 증거다.’
나는 여인숙 촬영이 힘들 때마다 나를 세뇌하듯 이 말을 독백처럼 입에 담곤 했다. 본능에 충실한 삶이 때때로 자신의 생을 험지로 이끌고 고통을 겪게 하지만 결국 가치 있는 생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위로와 격려도 잊지 않았다. 
세상으로부터 한두 걸음 떨어져 있거나 완전히 소외된 뒷골목 여인숙 사람들로부터 나는 삶이 극한에 이를수록 극명해진다는 진실을 발견했다. 그 진실은 자신의 생존을 위한 처연한 사투이면서 동시에 공존을 위한 아름다운 동행이기도 하다. 두 번째 휴먼다큐 사진집 『여인숙』이 그 진실에 대한 가치 있는 증거가 되기를 기대한다. 더불어 아래와 같은 사진의 전통적 명제에 충실하게 부합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사진은 그 탄생의 근원이 ‘사람의 삶’을 기록하기 위한 예술적 수단이다.

*
휴먼다큐 사진집 『여인숙』을 내면서 한 가지 부연할 것이 있다. 사진집 발간 방식에 관한 해명이다. 10년 넘는 세월 동안 전국의 여인숙을 드나든 결과, 여인숙은 태생적으로 지닌 숙명 같은 두 가지의 정체성이 있다. 하나는 낮고 어둡고 좁고 춥고 무더운 생존의 시공간이고 다른 하나는 남루하면서도 화려한 원색의 불빛과 생명이 공존하는 역설적 현실이라는 사실이다.
나는 여인숙 특유의 정체성을 성공적으로 구현하는 방식에 대한 고민 끝에 사진집 『여인숙』에 수록한 사진을 1, 2부로 나누어 흑백과 칼라를 병행했다. 전자는 아날로그 흑백필름 사진으로, 후자는 디지털 칼라사진으로 변별한 것이다. 그런 까닭에 한 장소, 동일한 인물에 대해 두 번, 세 번 촬영을 반복하는 등 촬영 작업부터 인화까지 갑절의 노고가 불가피했다. 이것이 내 스스로 사진집 『여인숙』에 대한 기대가 적지 않은 이유다.

『여인숙』을 세상에 내면서 잊어서는 안 되는 사람이 있다. 나에게 꿈의 가치를 새롭게 깨우쳐주신 대덕여인숙의 김영구 형님, 나를 가족처럼 대해주신 이모와 아우님, 조영애 여사님께 깊이 감사드린다. 수도여인숙 김순일 사장님과 제일여인숙 김태순 여사님께도 감사 인사를 빠뜨릴 수 없다. 이분들 아니었으면 이 사진집은 완성되지 못했을 것이다.
『여인숙』을 내면서 스스로 만족한 만큼 아쉬움도 남아있다. 많은 여인숙 가족을 필름에 담았으나 사정상 다 싣지 못했다. 세상에 공개되어서는 안 되는 사람과 차마 공개할 수 없는 사람. 그들의 인권을 보호할 의무와 함께 인간적 신뢰와 도덕적 갈등을 외면할 수 없었다. 숙고 끝에 여인숙 사람의 전형적 인물만을 실을 수밖에 없었음을 너그럽게 양해해주시길 부탁드린다. 
 
                                                                                2021. 가을





■ 책 소개                                                                         

이강산 사진집 『여인숙』
쪽수 234p / 판형 46판 변형(230 * 240mm) / 인쇄 듀오 톤 블랙 & 컬러 5도 인쇄, 용지 아르테 130 / 제본 하드커버 양장
출판 눈빛 / 정가 50,000원



■ 전시작 이미지                                                                            





2021-10-19 ~ 2021-10-31
서울 종로구 청운동 113-3
사진위주 류가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