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국내 사진가들을 양상하는 정규 교육기관 및 대학 아카데미, 사진클럽, 사진학원, 세미나 등을 소개하여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현대사진의 이해와 표현방법 김남진_사진기획자
등록일 2019-10-04
내용


 

현대사진의 이해와 표현방법 김남진_사진기획자

 

 

 

김남진(갤러리 브레송 관장)  사진가이며 전시기획자인 그가 바라보는 현대사진이란? 무엇이며, 현대사진작가들은 

 ? 생각을 사진으로 표현 하려 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해답을 던진다.

 

서울국제사진페스티벌 총감독을 거친 김남진 사진가를 모시고 미학적사진학교의 작가특강이 진행됩니다. 

수많은 동시대작가들의 작업을 코치하고 전시를 도와준 김남진 사진가가 제시하는 

사진표현의 다양한 방법론 그리고 현대사진을 이해 하면서 당신만의 작품세계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기회이다.

 

여러분의 사진적 갈증을 해소시켜줄 미학적사진학교의 작가특강 !!!!

소수의 작가들 만이 인식하고 사용한 낯설게 하기와  표현방법

 특강  당신도 현대 사진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빛깔을 덧입힌 사진을 만들어낼  있습니다.





강의 목적

 

사진가들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볼까. 이들은 자신의 사진을 어떻게 마무리하여 작품으로 완성시킬까. 사람들은 어떤 사진을좋아할까. 사진을 하면서 느끼는 궁금함을 풀어보고, 전세계 유명 사진가들의 작품을 비교분석하면서 나만의 사진 작업을 위한실마리를 찾아보는 게 본 강의의 목적이다.  

   

이러한 과정은 하루아침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오감을 열듯이 사물과 자신의 감성과 상상력이 교우했을 때, 비로소카메라가 찍어준 사진이 아니라 자신이 만든 작품으로 다가온다. 본 강의는 끊임없이 변모하는 현대사진의 큰 물결을 타고 넘을수 있도록 사진의 표현력을 강화하고자 하는데 있다.

 

 

 강좌는 끊임없이 변모하는 현대사진의 큰물결을 타고 넘을  있도록 사진의 기초체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작가특강 커리큘럼

 

 1

사람들은 어떤 사진을 좋아할까?_게슈탈트 프레임으로 사진찍기 

게슈탈트 법칙은 훌륭한 사진 작품을 만드는 하나의 방법이다. 이 법칙들은 제각기 분리된 것이 아니라 서로 관련을 맺고 상호협조해서 보는 것(seeing)을 쉽게 하는 것이다. 서로 가깝고 서로 비슷하며 무리가 없는 윤곽선을 이루고 폐쇄성을 허용하는시각 요소들은 좋은 작품을 만들게 한다.

 

 2 

작가들은 어떻게 사진을 마무리할까?_작업계획서 작성하기

사진은 단순히 카메라로 찍었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과 감성을 표현해야 비로소 작품이 된다. 우리는 현실을 단순히재현하여 이미지로 전달하는 시대가 아니라 이미지와 즐겁게 노는 유희의 시대에 살고 있다. 작가들은 어떤 방법으로 자신의사진을 작품으로 변모시키는지 살펴보자. 

현실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또 다른 현실을 보여주는 요셉 슐츠는 사진을 찍은 후, 불필요한 요소들은  제거하거나 희석시켜보여주고자 하는 것만을 강조한다.

 

 3

과제 평가  해법_Before and After

자신이 찍은 사진으로 작업한 결과물을 가지고 보다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변모시키는 시간이다.

 

 4

작가는 세상을 어떻게 바라볼까1_Long Shot 미학

롱 숏은 대상에서 멀리 떨어져 넓은 광경을 화면에 담는 시각적 표현이다. 롱 숏의 시각적 표현이 갖고 있는 가장 큰 특징은서사적 성격이 매우 강하다는 점이다. 대상의 한복판에 뛰어들어 내면적인 현실을 표출하기보다는 대상으로부터 뒤로 물러서서아주 객관적으로 때로는 중립적으로 현실을 표현한다.

 

 5

작가는 세상을 어떻게 바라볼까 2_무표정한(deadpan) 사진의 이해

시각적 드라마나 과장법을 사용하지 않고 냉정하고 중립적인 취향의 사진들을 deadpan, 즉 무표정한 사진이라 칭한다. 에드루샤의 사진에서 비롯된 이러한 사진 경향은 독일의 현대 작가들, 안드레아스 구르스키, 토마스 슈트루트, 토마스 루프 등으로이어지고 있다.

 

 6

과제 평가  해법_Before and After 

자신이 찍은 사진(제4강,5강 과제)으로 작업한 결과물을 가지고 보다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변모시키는 시간이다.

 

 7

사진에 시간을 표현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사진은 찰나의 순간을 기록하거나 재현하기 위한 매진한 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디지털 사진의 등장은 더 이상 순간을포착하는데 머물지 않고 시간의 축적, 시공간의 중첩이 주요 화두로 부상한다. 이에 다양한 작가의 작품들을 살펴보고 자신의작업에 활용해 보자.

한 장의 사진 속에는 단일한 시공간이 존재하지만 대상을 여러 장의 사진으로 찍어서 겹쳤을 때는 시공간이  중첩되면서 지금까지 볼 수 없는 이미지가 탄생한다.

 

 8

작가는 밤에도 작업을 할까?_Available Light

밤(Night) 사진의 역사는 생각보다 깊다. 1931년, 헝가리 태생의 프랑스 사진가 브라사이(Brassai)는 사진집 《밤의 파리》를출간했다. 오늘날의 작가는 다양한 조명을 이용하여 밤의 세계를 프레임에 담고 있다. 주변의 조명을 이용하거나 보름달이 뜬날에 작업을 한다. 밤의 세계는 낮보다 찬란하다.

 

 

강좌개요 안내

 

* 일      정 : 2019.10.28()~12.16( 8 강좌 

                매주 월요일 오후7:00~9:00  이론과 출사가 포함된 특별한 강좌가 시작됩니다. 

               

* 강      사 :  김남진 사진가 (전시기획자갤러리 브레송 관장)

* 인      원 :  18명 수강료 입금 선착순 마감 (개강최소인원 미달시 폐강될 수 있습니다)

* 수 강  료 :  본 특강은  현대사진의 주요한 표현법에 대한 이론과 리뷰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33만원(VAT포함) - 사업자통장이므로 입금 후 입금완료 댓글 부탁드려요

                  전공필수 (FPC,IPC, CPC) 수강생의 경우 수강료 10% (3만원)할인됩니다

                  입금구좌 : 1005-803-733465  우리은행 예금주 미학적사진

 

* 강 의  장 :  3,4호선 충무로역 미학적사진학교    

            

* 참 가  자 : 댓글로 소속/ 닉네임 / 성명 /  구별하여 표기 

                작품 표현법을 개선 또는 알고싶어 하시는 분께 추천합니다.

 

프로젝트에 참여중이신 멤버분들과 자신의 사진에 사진표현기법을 적용하고 싶은 분이나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은 분께 강추합니다.

 

*강의장 약도 

  도로명) 우 04553) 중구 수표로 3-5 남장빌딩 3층 302호 미학적사진학교 Tel.02-2268-3721

 

 

찾아오는 길 교통시설 이용 안내


지하철 이용시

4호선 충무로역 5번 출구


버스 이용시

마을버스 : 7015, 0211, 0013

간선버스 : 604, 104, 236, 108, 371, 500, 105, 700

순환버스 : 02

 

광역버스 : 9014, 6015 (구 605-1)


 

* 강좌 2일전 100% 환불, 강좌 1일전 50% 환불, 강좌 당일 참석 취소 시 환불 불가

 

 

강사소개 

 

김남진(金南鎭)  전시 기획자 / 사진가 / 갤러리 브레송 대표

https://www.namjinkim.com/

 

1957      충남 공주 출생

1984      고려대학교 졸업

 

2012   충무로 사진축제 집행위원장

2011   서울사진축제 총감독

2009 서울국제사진페스티벌 총감독

2008 서울국제사진페스티벌 총감독

2006 서울국제사진페스티벌 사무총장 

 

개인전

1987   이태원의 밤, 파인힐 갤러리, 서울

1993   폴라로이드 누드, 바탕골예술관, 서울

2017   호모나이트쿠스, 스페이스22, 서울

2018   Time Landscape, 갤러리 브레송, 서울 

 

단체전

1994  한국사진의 현단계, 인데코화랑, 서울

        한국사진의 수평전, 공평아트센터, 서울

         94 사진의 새바람, 현대아트 갤러리, 서울

1995  민사협 초대작가전, 인데코화랑, 서울 

         신체 또는 성, 갤러리 눈, 서울

1996  96 우리 사진 오늘의 정신, 인데코화랑, 서울 

         신체와 의식, 코닥포토살롱, 서울

1997   제2회 신체와 의식, 코닥포토살롱, 서울

1998   사진의 시각적 확장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98우리 사진 오늘의 정신, 갤러리 21세기, 서울

          Works on Body ,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구

          98 서울사진대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제3회 신체와 의식, 갤러리21세기, 서울

1999   99 우리사진 오늘의 정신, 문예진흥원 미술회관, 서울

          제4회 신체와 의식, 도올아트센터, 서울

2000   제5회 신체와 의식, 하우아트 갤러리, 서울

2002   8인의 육감, 하나아트갤러리, 서울 

2003   자화상-마음의 얼굴, 1th Virtual Exhibition, 

2018   A Man and A Woman, 갤러리 브레송, 서울 

 

기획전

2000  The Next Generation, 문예진흥원 미술회관, 서울

        바늘구멍, SK포토갤러리, 서울         

        낯익음에 대한 부재, SK포토갤러리, 서울

        신체와 의식: 바라보기/드러내기, 사진마당(서울), 고토갤러리(대구),  051화랑(부산)

2004  소통과 단절, 갤러리 라메르, 서울

        바다, 내게로 오다, 갤러리 라메르, 서울

        5*7전, 그린포토갤러리, 서울

        Who am I, 그린 포토갤러리, 서울

2005  몽유도원전, 쌈지길, 서울

        나를 미치게 하는 바다, 갤러리 라메르, 서울

2015  다큐멘터리 사진가의 풍경사진, 갤러리 브레송, 서울

2016  사진인을 찾아서, 갤러리 브레송, 서울

2017  NEXT GENERATION, 갤러리 브레송, 서울 

 

출판

1993    번역서  <현대사진의 이해>, 눈빛

          사진집  <폴라로이드누드> , 호영

1993    번역서 < 현대사진의 전개>, 눈빛

1994    번역서  <사진실기>, 눈빛 

2004    사진에세이집 <바다 내게로 오다>, 눈빛

          사진에세이집 <몸이 내게 말했다>, 눈빛

2005    사진집 <몽유도원전>, 눈빛

          사진에세이집 <나를 미치게 하는 바다>, 예담

2015    사진집 엮음 <다큐멘터리 사진가가 찍은 풍경>

 

 

이전글 10월 291Photographs’ Book Talk
다음글 제5차 작가토크온_스냅사진의 매력 김문호작가 'On the R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