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가를 응원합시다! 포토마(FOTOMA)는 네이버 그라폴리오(Grafolio)와 함께 국내외에서 열정적으로 사진작업을 이어가는 사진가를 지속적으로 소개합니다. 그들의 작업 세계를 이해하고 소통하며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함께 응원합시다.

[FOTOMA영아티스트]20.정유정 사진가_Once Upon A Time

작가노트(Artist Statement)

Once Upon A Time

정 유 정

‘옛날 옛적에~’로 시작하는 동화는 들리는 대로 상상하다가 잊어버리곤 했다. 후에 그 이야기를 들어도 유년기 시절에 느꼈던 감동이 온전히 떠오르진 않았다. 그래서 동화를 되짚어가며 상상을 캐치하고 이미지에 하나씩 그려 넣었다. 그렇게 시각화된 상상들은 사진 안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뿜어낸다.

동화는 시대에 따라, 혹은 문화에 따라 이야기가 조금씩 각색되기 때문에 사람들이 알고 있는 동화 이야기를 비교해보면 다를 때도 있다. 주인공과 악당의 잔인했던 동화가 시간이 지나, 해피엔딩으로 각색되는 경우도 있다. 여기서 ‘책마다 다른 동화의 이야기를 한 장의 사진에서 볼 수 있으면 얼마나 흥미롭고 재미있는 사진이 될까?’ 하는 궁금증이 작업의 출발점이 되었다. 다양한 오브제가 한 장의 사진 속에 조합되고 배치된 것을 볼 수 있다. 오브제가 가지는 상징적인 의미들이 보는 이들로 하여금 다양한 의미로 해석되어, 이미지는 개인마다 새로운 작품으로 다가온다.

작가 프로필(Artist Profile)

상명대학교 사진영상콘텐츠학과 정유정

대표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