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가를 응원합시다! 포토마(FOTOMA)는 네이버 그라폴리오(Grafolio)와 함께 국내외에서 열정적으로 사진작업을 이어가는 사진가를 지속적으로 소개합니다. 그들의 작업 세계를 이해하고 소통하며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함께 응원합시다.

[FOTOMA영아티스트]19.김세은 사진가_1948년생 조순자

작가노트(Artist Statement)

1948년생 조순자

중학교 2학년때, 처음 카메라를 잡았다. 모든 것이 어색하고 어려웠지만, 어렸을 때부터 할머니와 지냈던 나에게 그녀는 가장 친숙한 피사체로 다가왔다. 처음에는 할머니를 기록하는 것이 어렵고, 어색했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나의 프레임에는 진정한 ‘조순자’가 담겨있음을 깨달았다.

할머니를 기록하는 과정은 어쩌면 나에게 일기와 같은 것이었다. 할머니의 일상은 늘 변함없이 잔잔했다. 어쩌면 그녀에게는 반복되는 일상일지 몰라도, 나는 그 속에서 진정한 할머니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웃고, 울며, 즐거워하는 다양한 모습의 할머니는 어느덧 나에게 너무나 소중한 존재가 되어있었다.

삶이란 유한해서, 언젠가 우리가 멀리 떨어지게 될 지라도 나는 이 기록을 계속해서 나아가고 싶다. 유한하기에 가치 있고, 더욱 빛나는 것. 그것이 어쩌면 그녀와 내가 갖고 있는 시간의 가치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할머니의 일상과 다양한 모습들을 사진과 영상으로 담아보고자 했다.

작가 프로필(Artist Profile)

사진영상콘텐츠학과 김세은

대표작품